- 건축가와 함께하는 “어린이건축교실 [ae80] 프로그램” -
건축교실 프로그램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건축이라는 전문분야에 대한 이해나 지식의 습득 또는 건축을 만들어가는 방법 자체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건축을 통한 교육(Learning through Architecture)’ 즉, 인간 삶의 토대를 이루는 건조 환경(built environment) 전반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 다양한 학문들에 쉽게 다가가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통섭적 능력을 배양하고, 그러한 바탕에서 다시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공동체 전체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넓혀나가기 위한 수단으로 건축의 창의적이고 통합적인 특성을 이용하는 교육을 목표로 한다. 창의성은 예술이라는 전문분야의 전유물이 아니며, 특정한 개인 재능의 문제로만 간주되어서도 안 된다. 창의성은 모든 인간이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고 가져야 하는 것이며, 무엇보다도 환경에 의해 배양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학교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곳이 아니라,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일상적 삶 속에서 다양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느끼고 드러내는 방법을 터득하게 도와줌으로써, 한 사람의 인간이 환경과 반응하면서 다양한 방식으로 행복을 느끼며 살아 갈 수 있도록 돕는 곳이 되어야 한다.
기획, 집필: (사)문화도시연구소 부설 K-12건축학교(주대관, 홍성천) 펴낸곳: 걷다출판사 발행일: 2011년 1월 |